> <다이어트베이킹>초보베이킹/호밀빵/노오븐
본문 바로가기

나의 즐거움/초보베이킹

<다이어트베이킹>초보베이킹/호밀빵/노오븐

호밀빵 간단하다는데 실패를 두번이나

경험한 저는 포기할까 하다가

다시한번 시도 끝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ㅎㅎ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ㅎㅎ

성공하는 비법 알려드릴께요


준비재료

통밀가루 600g

고체 코코넛오일 45g

올리고당 또는 메이플 시럽

40cc

이스트 6g

물 280cc

저는 소금을 안 넣었어요

소금 없는게 제 입맛에는 더 맛있어서


먼저 통밀가루, 코코넛오일

이스트, 시럽을 한볼에 모두 넣고

물을 일단 280cc를 준비해주세요

저는 물을 한번에 다 넣지 않고

처음에 절반 정도 넣고 또 절반 넣고

이런식으로 반죽의 찰기를 보면서 했어요

대략 280정도를 넣으니 딱 적당했습니다.

초보 베이킹 분들은 물 정량 무조건 따라하지마시고

저 처럼 조금 번거롭더라도

물을 넣어가면서 상태 보면서 하세요

그리고 저는 아몬드를 조금 부셔서

넣어줬어요 ㅎㅎ

건포도나 호두 등등 기호에 맞게 넣고

아니면 안 넣으셔도 됩니다.

아몬드를 넣고 또 잘 섞어주세요

어느정도 아몬드가 반죽와 섞어졌다 싶으면

이제 손 반죽으로 갑니다.

일단 바닥에 덧가루를 꼭 뿌려주세요

덧가루 없으면 바닥에 붙어서 충분히

반죽 할수가 없어요

여기서 정말 정말 중요합니다.

제가 망했던 결정적인 이유는 항상 찰기가 없었어요

빵이라고 하면 쫀득 쫀득해야지 맛있죠

아니면 그냥 통밀가루 먹는거잖아요

 

혼자찍는다고 카메라 상당히 흔들흔들....

글루텐을 만들어줘야합니다.

반죽을 손으로 밀어내듯이 해주세요 덧가루를 뿌려가면서

이 작업을 10분은 꼭 해주세요

그래야 맛있는 빵이 됩니다.

글루텐 생성 손반죽이 끝나면

다시 동그랗게 만들어서

휴지를 해줍니다.

조금 따뜻한 곳에서 1시간 정도

저는 면보로 덮었어요

랩으로 덮어도 되고 비닐로 살짝 덮어도 됩니다.

1시간 후~~

부풀었습니다.

여기서 부풀었다면 성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이 상태에서 또 바닥에 덧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살~짝 해주세요

안에 가스를 빼는 작업이에요

그리고 반죽을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어주세요

 

뭔가 식빵처럼 하고 싶어서 이렇게 했는데

진짜 모양...너무 이상하게 만들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똥손의 비애)

저는 에에프라이어 150도로 30분을 돌렸어요

짜잔 완성입니다.

다 익은것인지 모르겠을때는 꼬지 테스트

감자 나 고구마 익은거 확인하는것처럼

찔러 보고 아무것도 안 뭍어서 나오면

안에 까지 다 익은거에요

손재주 부족으로 비주얼은 슬프지만

맛은 진짜 대대대만족

쫀득하고 찰지고 아몬드를 넣었더니

호밀+아몬드로 고소한 맛이 일품입니당

저는 이렇게 만들어서 냉동해서 먹고 있어요

다 자른후에 냉동실에 얼렸다가

냉동 된 호밀빵에 물을 살~짝 묻히고

(호빵에 물 묻히는거 아시죠? 그런느낌 ㅎㅎ)

전자레인지 30~40초 정도 돌리면

다시 쫀득쫀득한 호밀빵을 먹을수 있습니다 ㅎㅎ

이 빵이 포만감도 진짜 장난아닙니다 ㅎㅎ

들어가는 재료도 간단하고

반죽하는 재미도 있어요

한번 건강간식, 다이어트 빵으로 도전해보세요~